은행영문명 통장개설하기
송금수수료없는 SC제일은행 두드림통장개설
송금 수수료 없는 우리크리에이터 우대통장
해외송금수수료 무료인 은행
은행 SWIFT CODE 스위프트코드
본 포스팅은 외환전문가의 지식을 빌어 작성하였습니다. 감사함을 전합니다~
구글 애드센스 광고 수익... 좀 벌으셨나요 ^^
100불만 넘으면 송금신청을 할 수 있는데요
신청시 필요한 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인터넷익스플로러로 로그인하면, 접근이 불가능합니다. 꼭 크롬으로 구글애드센스에 로그인합니다.
지급 -> 결제수단 을 클릭합니다.
결제수단을 등록을 해줍니다.
수취인 ID는 공란으로 하시고, 예금주의 이름은 은행통장영문과 일치하게 영문으로 적습니다. 이름 성 순으로 예를 들어 홍길동이라면, GILDONG HONG 대문자로 적습니다.
은행 이름을 아래의 영문은행명으로 적습니다. 국민은행이라면 KOOKMIN BANK 이렇게 대문자로 적어주세요.
SWIFT 은행 식별코드(BIC)란을 아래의 스위프트코드를 보고 입력해 줍니다. 대문자로 적습니다.
국민은행이라면, CZNBKRSE 라고 입력해 줍니다.
수취인ID, 중개은행 및 FFC...는 입력을 안해도 됩니다.
위의 표를 보시면 스위프트코드가 없는 은행이 있어요. 이는 2019년8월 현재기준으로 외환송금, 입금이 불가능한 은행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케이뱅크, 신협, 새마을금고를 수익송금계좌로 등록하면 안됩니다. 구글에서 입금이 안됩니다.
그리고 잘알려지지 않은 지방은행은 구글이 아직 파악을 못하는 것 같습니다.
이는 추후 지방은행에 건의 및 충고하여 구글과 빠른 협상을 통해 계좌등록 및 입금이 가능하게끔 노력해 봐야겠어요.
이렇게 해서 신청하면 수익이 내 통장으로 쏙~
그런데 신청하실때 수취은행, 계좌번호, 이름 여기까진 알겠는데 중개(계)은행? 요건 뭐지? 하신 분들을 위해 설명을 드리려고 해요.
필수항목은 아니지만 알아두면 쓸데있는 지식이라고나 할까요 ^^
한국어로는 중개은행이라고도 하고 중계은행이라고도 하고, 영어로는 Intermediary Bank 라고 합니다.
한국에 있는 은행들은 달러(USD) 거래를 하기위해서는 미국에 있는 은행에 계좌를 개설해야 합니다.
은행이 은행에 계좌를 개설한다구요? 네~맞습니다.
은행도 자금정산,결제를 위해서는 해당통화의 국가(미국달러는 미국, 일본엔화는 일본, 유로는 유럽 등)의 은행에 계좌를 개설해야합니다.
예를 들면, 제가 국민은행에 가서 미국에 있는 ABC BANK로 송금을 보내달라고 하면, 국민은행은 제 돈을 ABC BANK에 보내겠죠~
고객인 우리의 눈에는 그것만 보이지만 사실 이면에는 중개은행이라는 은행이 국민은행의 돈을 ABC BANK에 전달해주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답니다.
그럼 왜 구지 중개은행을 거쳐서 처리하는 걸까요?
국민은행 입장에서 보면 고객들이 송금하려는 은행이 어디 ABC BANK 뿐이겠어요?
어떤 사람은 DEF BANK로 보내달라, 어떤 사람은 GHI BANK.....수없이 많겠죠.
그런데 중개은행을 활용하지 않고 고객의 송금업무를 수행하려면 국민은행은 이 수많은 은행들과 계좌를 터야 합니다. 그건 아주아주 비효율적이고 비생산적이고 실제 실무적으로도 불가능하답니다.
그래서 중간에서 다리역할을 해주는 중개은행의 개념이라는 것이 등장하는 거죠~
중개은행은 자금정산,결제를 국제적으로 수행하는 전문 은행이고, 모든 나라 은행들이 국경을 넘는 돈거래를 위해서는 이 중개은행을 이용하게 되는 것이죠~
그러니 전세계 각국 은행들을 상대해서 이런 업무를 하려면
엄청난 인프라(전산,인력 등등)를 갖추고 있어야 해서, 그 역할을 하는 은행들은 은행이름을 들으면 알만한 대형 은행들이랍니다. (스탠다드차타드은행,도이치은행,뱅크오브아메리카,웰스파고은행 등등)
여러분이 한국 A은행에 가셔서 미국 Z은행앞으로 송금을 보내시려고 한다면,
송금의 프로세스는 이렇게 된답니다.
A은행->A은행의 중개은행(B라고 합시다)->Z은행의 중개은행(Y라고 합시다)->Z은행 (이때 B은행과 Y은행이 같은 은행일수도 있어요. 왜냐면 은행들 각자가 알아서 중개은행을 정하고 선택하니까요)
A은행에서 바로 Z은행으로 갈 것 같았지만 내면에는 이렇게 거쳐가는 단계가 있답니다.
이제 중개은행의 개념이 머릿속에 들어오셨죠?
그러면 다시 구글 광고수익 얘기로 돌아가서,
저의 경험담을 말씀드리자면
처음에는 모은행을 입력하고 그 은행의 중개은행도 입력하였습니다.
그런데 "지급액 입금 미처리"라며 메일이 와있더군요, 왜 그랬을까요...
그래서 수취은행을 이름이 덜 알려졌을 것 같은 지방은행에서 국민은행으로 수정했고 이번에는 중개은행은 입력하지 않았는데 이틀만에 입금 되었어요~
현재 저는 해외송금수수료없는 SC제일은행 두드림통장을 사용하고 있어요.
(안타깝습니다. 2021년2월22일부로 SC제일은행 두드림통장 마저도 100달러 미만만 수수료가 붙지 않고, 100달러이상은 수수료가 붙게 되었습니다. 100불이상~300불미만 수수료 1만원이며, 300불이상은 건당 수수료가 1만원입니다.)
참고로 어떤이는 두드림통장과 외환통장을 두개를 개설해야 수수료없이 입금이 된다고 기록하고 있는 이가 많아요.
절대로 그렇지 않아요. 두드림통장 하나만 개설하면 돼요~
저는 2023년 현재는 우리은행 크리에이터 우대통장을 개설해서 사용중이에요. 현재 수익이 거의 없기 때문에 혜택은 없지만, 꾸준히 수익이 들어오시는 분들은 수수료 혜택도 있는 우리은행 크리에이터 전용 통장으로 개설하시면 송금수수료가 없기 때문에 유리하시겠어요.
우리은행 크리에이터 통장의 경우 유심히 잘 살펴봐야 하는 조항이 있어요.
크리에이터 통장 첫 개설할 때는 수수료를 12회까지 무료로 해줍니다. 단, 1년에 9회 이상의 해외 입금이 있어야 타발송금 수수료(5천 원)를 면제해 준다고 적혀 있어요.
1년에 9회 즉, 한달에 한번 정도 구글측으로부터 100달러 이상의 수익이 들어온다면, 타발수수료가 무료가 됩니다. 근데 1년에 9회 미만으로 입금된다면, 타발송금 수수료를 고스란히 징수한다는 얘기입니다. 9회가 어떻게 해도 안될 것 같다면, 구글에서 지급설정을 100달러가 아닌 더 큰 액수로 잡아두는 게 더 나나요. 만약 9회이상 입금이 될 정도가 된다면, 그때 지급 설정에서 100달러로 해놓으면 1년에 12번이나 5,000원을 면제받게 되는 겁니다.
따라서 한 달에 한 번 정도는 구글측으로부터 애드센스 수익을 받을 수 있어야 유용합니다.
9회가 안 된다면 올 한 해 즉, 통장을 만든 해에만 면제를 받는 것으로 끝이 나게 되겠죠.
점점 더 수익이 상승세라면 올해는 무료 혜택을 받고, 내년에는 어차피 다른 은행과 타발송금 수수료가 동일하니 수수료 내고, 그런 다음 9회 송금 받는 조건을 충족하여 무료 혜택을 다시 받는 방법도 있습니다.
아무튼 추정컨대, 구글도 거래은행이 있을텐데 그 은행은 국민은행의 중개은행이 어떤 은행인지 알고 있었기 때문에 제가 중개은행을 입력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처리가 된거 같아요.
은행들 간에 SSI 라는 게 있어요~Standard Settlement Instruction의 줄임말인데 은행들끼리 자기의 중개은행이 어디인지 그 정보를 공유하고 리스트업을 해둔답니다. (사실상 이런 일들은 엄청나게 방대한 일이라서 전산,인력 인프라가 고도화되있는 대형은행 아니면 잘 안해요..못해요..)
제가 처음에 이용해서 에러났던 모은행은 구글의 은행에서 SSI 정보를 가지고 있지 않았을 거 같고, 제가 입력했던 중개은행 정보 값까지 봐가면서 처리하지는 않을거 같다는 생각입니다.
구글의 은행도 광고수익을 어디 저한테만 보내겠어요? 어디 한국에만 보내겠어요?
어디 한 번만 보내겠어요? 이 시간에도 정말 수억건의 거래를 하고 있을거에요...그렇담 고도화된 송금프로세스를 개발해서 최대한 심플하게 처리하게 만들어놨을거고 그러다보면 거래기록이 없거나 SSI 정보가 입력되어있지 않은 은행은 에러처리나게 해놓았을거 같아요.
어디까지나 제 추측이지만 구글에서는 2번이나 이유를 물어봐도 아무 답변도 없으니 심증만 굳어갑니다. ㅎㅎ
아래는 모든 은행, 일부 기업의 SWIFT CODE이니 참고하세요~
발췌는 스위프트닷컴에서 했습니다.
국내의 스위프트 코드를 가지고 있는 회사 전체목록이니 이 중에 여러분이 거래하고 있는 은행의 스위프트코드를 확인하시고
해외 송금 받으실 때(타발송금=해외->국내로송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광고수익 뿐만 아니라 해외에서 송금받으실 일 있을 때도 이용하시란 말씀~
댓글은 내던지듯 달지 마시고, 부디 정성스럽게 달아주세요. 보완할 거 있다면, 최대한 보완할게요~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