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 장기 일출암(일출 명소)
경북 포항시 남구 장기면 신창리 140-2
요기 주소를 알려주는 블로거들이 거의 없는데 저한테 고맙지 않나요? ㅋㅋ
주차 : 무료(2대가량 공터주차), 이외에는 길가주차 아니면, 더 들어가서 어촌에 주차
포항 장길리 복합낚시공원 버릿돌 전망대
경북 포항시 남구 구룡포읍 장길리175
입장료 : 무료
주차 : 무료
모래에도 꽃이 핀다 12화 촬영지
포항여행 첫째날 여정으로 장기문화유배촌을 들러 양포항에 방문한 후 일출암과 장길리복합낚시공원도 일정에 포함시켜 봤습니다.
이곳은 2023년도 12월에 시작한 드라마 '모래에도 꽃이핀다' 마지막화에 나왔던 곳이에요.
일출암은 포항의 일출명소로도 꼽히는 곳이라고 하죠. 그래서 가는 길에 들러봤어요.
경치가 아름다운 장기 일출암은 장기천을 따라 내려오는 민물과 동해의 바닷물이 만나는 곳에 있는 바위로, 옛날부터 생수가 솟아난다고 해서 일명 '날물치' 또는 '생수암'이라고도 불리어 왔다. 뭍에서 조금 떨어져 우뚝 솟은 바위 틈새로 그림처럼 붙어 자란 소나무들과 그 사이로 떠오르는 아침 해의 조화가 실로 절경이어서, 육당 최남선이 '장기 일출'을 조선 십경 중의 하나로 꼽았을 만큼 빼어난 장관을 연출한다. 또한 장기면의 옛 지명도 해돋이와 관련이 있는 지답현이라고 불렀다. 날물치 해송과 해돋는 바다가 어루러진 모양새가 너무나 아름다워 오늘 날 이 바위를 '장기 일출암'으로 명명하고 있다.
이곳은 추락주의간판이 있을 정도로 바람불때는 매우 주의해야 하는 곳이에요. 민물이 흘러 바닷물과 만나는 곳은 해풍의 증폭지가 될 수 있어 바람의 세기가 육지와는 차원이 달라요.
장기천은 산이 막아주지 않는 공간이에요. 그래서 해풍에 매우 주의해야 해요.
이곳은 여행 일정에 포함되어 있지 않았지만, 낚시공원 가는길에 일출암 표지판이 보여 급 일정에 포함시킨 곳이에요. 이날은 해풍이 최대치로 분 날이었어요. 일출암을 보러 낮은 바위로 올라갔는데 바람때문에 내려올 수 없을 정도로 해풍이 거세게 불었어요. 색다른 경험이었어요.
이제 장길리복합낚시공원으로 고고~~
장길리 복합낚시공원에 도착했는데 주차장은 매우 넓은 데 화장실이 없었어요.
나중에 안 사실인데 이곳은 장길리 입구주차장이었어요.
낚시공원 주차장은 장길리 175번지입니다. 거기에 낚시공원 전망대 주차장이 있어요.
왜 낚시공원인지 이제야 알겠네요.
풍경이 정말이지 예술이네요.
이중에 가장 유명한 전망대를 가보고자 합니다.
바다풍경을 보며 조금 걷다보니 장길리복합낚시공원전망대가 보이네요.
어라! 이쪽까지 차가 들어올 수 있었네요. 저는 아직 다리가 짱짱하니 패쑤~
전망대가 4층으로 되어 있네요. 빨리 올라가 봐야 겠어요. 뭐가 보일 지 두근두근...
전망 쥑이죠~
더 자세히 보고 싶으니 디카로 쭈우욱 땡겨볼께요~
어라! 여기도 주차장이 있네요. 저는 공원입구에 주차했지만, 덕분에 아름다운 등대도 볼 수 있었고, 바다풍경도 보며 서서히 걸을 수 있어서 좋았어요.
갯바위 모양이 보리 같다고 해서 보리암 또는 보릿돌이라고 했다. 이 마을 사람들은 옛날 보릿고개를 넘어야 할 때마다 이 바위 아래 바다에서 미역이 많이나 어려운 고비를 넘길 수 있었다는 일화가 전해진다.
보릿돌도 당연 가봐야 겠죠. 작은 전망대가 또 있으니 무조건 고고!!
보릿돌 길이는 170m라고 해요. 폭은 4.5m
PC의 큰 화면으로 보시려면 아래링크를 클릭해 주세요~
공원을 빠져나가면서 아쉬움이 커 언덕길에서 찍어 본 사진이에요.
도롯가 공터에 주차 후 찍어 봤는데 너무나도 좋네요. 이곳에 또 오고 싶네요.
포항 너 왜이래~이렇게 좋아도 되는 거얌!!!
댓글은 내던지듯 달지 마시고, 부디 정성스럽게 달아주세요. 보완할 거 있다면, 최대한 보완할게요~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