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실행방지(DEP) 알림창 안뜨게 하기
데이터 실행 방지(DEP:Data Execution Prevention)는 Windows XP SP2부터 추가된 기능으로,
독립적으로 실행되거나 호환 가능한 마이크로프로세서와 함께 실행되어 일부 메모리 위치를 "비실행" 구역으로 표시합니다. 보호된 위치에서 프로그램이 코드를 실행하려고 하면 DEP는 해당 코드가 악의적인 코드인지에 관계없이 해당 프로그램을 종료하고 사용자에게 알려줍니다.
쉽게 말하자면, Windows 및 다른 프로그램만이 사용해야 하는 메모리 위치에서 악성 코드를 실행하는 바이러스 또는 다른 보안 위험으로부터 사용자의 컴퓨터를 보다 안전(?)하게 보호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위와 같은 화면이 나와서 [메시지 닫기]를 누르면 프로그램이 종료되고 Windows 오류 보고에서 오류 보고서를 보낼 옵션을 표시합니다. 이러한 오류는 바이러스 및 다른 보안 문제로부터의 손상을 막기 위해 Microsoft Windows XP SP2에서 DEP(데이터 실행 방지) 기능을 사용하고 있기때문이라고 위에서 말씀드렸는데요.
어떻게 생각하면 좋은 기능일수 있지만 일부 프로그램이나 Windows프로세스를 잘못 판단하여 에러메시지를 표현하는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특히나 곰플레이어나 오디오코덱을 깔고나서는 이런 메시지가 자주 발견될 거에요.
이번 시간에는 이런 테이터 실행 방지 알림기능을 해제하는 방법을 알아볼께요.
1. 통합코덱을 깔은 후에 이런 메시지가 보였다면,
통합코덱을 삭제하시면 됩니다. 추후에 필요한 코덱만 설치하면 되겠죠.
2. 곰플레이어 등의 동영상플레이어 실행 중에 '데이터 실행 방지 알림' 메시지가 뜬다면, 다음과 같이 해보세요.
[내컴퓨터]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속성]을 선택
시스템 등록정보 창이 열렸다면, [고급]- 성능쪽의 [설정]을 클릭합니다.
C:드라이브 Program Files-GRETECH-GomPlayer 폴더의 GOM.exe를 열기한 후 추가해줍니다.
그럼 재시작 하면 됩니다.
위 방법은 어디까지나 Gomplayer 등의 동영상 프로그램 실행시 데이터 실행 방지 알림창이 떴을 경우에만 해당사항이 있겠네요.
3. 세번째 방법으로는 아예 부팅 파일을 변경해주는 방법인데요(초보자에겐 권하지 않는 방법이에요).
[내컴퓨터]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속성]을 선택
시스템 등록정보 창이 열렸다면, [고급]- '시작 및 복구'의 [설정]을 클릭합니다.
이제 시작 및 복구 창이 열리면, [편집]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럼 boot.ini 파일이 메모장을 통해 자동으로 열립니다.
내용을 살펴보면,
[boot loader]
timeout=숫자
default=multi(0)disk(0)rdisk(0)partition(숫자)\WINDOWS
[operating systems]
multi(0)disk(0)rdisk(0)partition(숫자)\WINDOWS="Windows Server XP Professional" /noexecute=optin /fastdetect
이 중에서 noexecute의 optin 또는 optout을 alwaysoff로 변경한 후 저장을 후 재부팅 하면 데이터 실행 방지(DEP)기능이 완전히 꺼집니다.
boot.ini파일은 주의해서 건드려야 하며, 조그만 오타에도 컴퓨터 부팅이 되지 않는 심각한 문제에 직면할 수 있으니 이 방법은 초보자에게는 권하지 않는 방법입니다만, 그래도 최상의 방법이라고 생각됩니다.
참고로 이렇게 설정하면, 안전성에 문제가 있을 소지는 있어요. 하지만, 백신프로그램 등이 제대로 설치되어 있는 시스템이라면 그다지 걱정 안하셔도 될걸로 보이네요(개인적인 의견).
참고로 윈도우2003에서도 같은 식으로 해결하면 됩니다.
댓글은 내던지듯 달지 마시고, 부디 정성스럽게 달아주세요. 보완할 거 있다면, 최대한 보완할게요~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