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유역 자기부상열차(에코비)타고
인천국제공항제1터미널로 GoGo~
자석의 반발을 이용한 열차다. 자석이 다른 극을 만나면 붙고 같은 극끼리 만나면 떨어지려는 성질을 이용해 열차가 철로에서 뜬 채 고속으로 달린다. 철로와 바퀴 사이의 마찰력이 없어져 기존 바퀴를 단 열차에 비해 비교적 고속을 낼 수 있는 게 장점이다. 한국기계연구원과 현대로템이 개발한 도시형 자기부상열차(Maglev Train)가 2016년 2월3일 인천국제공항역에서 용유역까지 6.1km 구간이 개통되었다. 상용 노선 개통은 일본 나고야에 이어 세계에서 두 번째로, 1989년부터 개발해온 자기부상열차가 실용화 결실을 맺기 시작한 것이다. 좀더 부연 설명하면, 독일과 일본, 중국에서는 도시를 연결하는 초고속 자기부상열차가 이미 운행되고 있지만 시내를 운행하는 도시형자기부상열차는 일본에 이어 세계 두번째다.
자기부상열차는 오늘부터 인천공항에서 용유역까지 6개 정거장 6.1km를 운행하게 된다. 길이 25m, 폭 2.7m 크기의 이 열차는 자가력을 이용해 열차를 선로에서 띄워 운행해 마찰력이 적어 소음이 적고 바퀴가 없어 승차감이 뛰어난 것이 특징이다. 떠서 달리기 때문에 부품 마모도 거의 없으며, 분진과 소음을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 열차는 최대 시속 110km까지 낼 수 있다.
용유역(주차장 무료)에서 자기부상열차를 타고 인천국제공항 제1터미널로 출발해 보겠습니다. 소요시간은 약12분이내.
자기부상 열차 운행이 2023년 1월부터 무기한 잠정 중단되었어요. 수익성도 없고, 관광효과도 적고 이래저래 예산만 낭비하다 보니 이런 사태가 발생하게 되었네요.
참고: 용유역주차장은 무료로 운영되고 있지만, 이를 악용하여 장기주차시 차량에 스티커를 붙여놓으니 절대로 그런 비매너적인 행동은 하지 마시길바래요. 이 주차장은 용유역을 교육차원이나 체험차원에서 오시는 분들의 주차공간이니까요. 인천공항 장기주차시엔 장기주차장을 이용하시기 바래요~
<용유역 자기 부상열차 시간표>
2023년1월부터 운행이 잠정중단되었어요.
참고로 용유역에서 인천공항1터미널까지가는데는 약12분이 걸립니다.
용유역에서의 첫차시간은 7시31분, 막차는 20시1분이네요.
2020년 부터는 대폭축소되어 출퇴근 일부시간대에만 운영중이에요.
두량으로 운행되네요.
이런 열차가 무료라니 놀랍네요~
이제 한번 출발해 볼까요~열차의 앞부분에서 가는 장면을 찍어 봤어요~무인으로 운영되어 신기했지요~
열차의 내부사진-아기자기한 열차좌석 배치~
용유역을 떠나가는 자기부상열차 뒷편에서 찍어봤어요~
진행방향의 우측에 보이는 드넓은 호수....
가는중에 지나가는 비행기를 수시로 볼 수 있어요~
비행기가 열차 바로 위로 통과하는 모습이 약간의 스릴과 또 다른 볼거리를 제공해주네요.
옆으로 지나가는 자기부상열차를 찍어봤어요~서로 마주쳐서 지나칠 때는 천천히 서행하더군요.
얼음낚시를 즐기고 있는 강태공들이 보이네요.
어디 확대해볼까요~ 여러 개의 낚시와 여러 개의 얼음 구멍들이 자주 못 보던 것에 대한 놀라움과 감탄을 자아내게 하네요~
장기주차장에 빼곡히 주차되어 있는 차들의 행렬이 또다른 볼거리를 제공해 주네요.
종착역인 인천공항 바로 도착전에 특이한 디자인의 인천공항1터미널역을 찍어봤어요.
잘만 활용하면 교통편으로도 매우 좋을 듯해요.
<인천공항에서 용유역으로 출발하는 시간표>
인천공항에서의 첫차시간은 7시30분, 막차시간은 20시15분이네요.
2020년부터는 대폭축소되어 출퇴근시간대에만 운행하니 이용에 참고하시기 바래요.
이제 그럼 인천국제공항을 두루두루 구경해 볼까요~
댓글은 내던지듯 달지 마시고, 부디 정성스럽게 달아주세요. 보완할 거 있다면, 최대한 보완할게요~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