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여유공간 확보하기
카톡이 실행이 안돼요.
카카오톡의 동영상이 실행이 안돼요.
스마트폰 어플이 실행이 안돼요
카톡 데이터를 로드하는데 실패했습니다.
주로 보급형 스마트폰에서 발생하는 현상들인데요.
보급형 폰들은 용량이 작거나 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 못하다보니 용량이 어느 정도 꽉차다 보면 어플업데이트도 안되고 용량이 부족하여 어플자체를 열수도 없는 지경까지 가는 경우가 있어요. 그리고, 카톡실행이 안되거나, 카톡에 첨부한 동영상을 실행시 '데이터를 로드하는데 실패했습니다'는 메시지가 나오며, 동영상 실행자체가 안돼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최신폰으로 바꿔드리는게 나을까요? 아니면 보급형을 최대한 잘 활용하실 수 있게 용량을 확보해 드리는 게 나을까요? 당연 저는 후자를 택하겠어요.
카톡으로 손주가 뛰노는 동영상 여기 저기 놀러다니면서 찍은 사진 이것 저것 보다보니 스마트폰이 자꾸 용량부족하다는 경고문구를 내보낼수밖에 없겠죠~
스마트폰에서 공간이 부족하여 어플을 실행 설치할 수 없다고 수시로 나오기도 하겠죠.
이럴 때 여유공간을 확보하여 이런 경고문구가 나오지 않도록 만들어 주면 되겠네요~
1. 임시파일을 삭제합니다.
설정으로 가서 일반탭을 누른 후 저장소를 클릭하여 내부저장소를 누릅니다.
저장공간확보를 클릭합니다. 삭제하고픈 항목을 선택합니다. 임시파일을 선택합니다.
다운로드 폴더에 저장되어 있는 쓸데없는 파일도 삭제하시면 더더욱 저장용량이 늘어나겠죠~
카메라 폴더에 들어가서 사진을 일일이 삭제하셔도 되겠지만, 그 사진들 때문에 문제가 되는 일은 거의 없어요. 물론 용량이 너무 크다면 불필요한 사진은 삭제해주는 게 좋겠지만요. 오히려 카톡에서 본 사진과 동영상이 매우 큰 용량을 차지하므로 카톡을 정리하면 다른 건 구지 정리하지 않아도 매우 많은 용량을 확보할 수 있게 됩니다.
1번 항목은 LG폰의 경우 그냥 필수적으로 해야하는 기본적인 과정이라 생각해 주세요. 이걸로 해결이 되지는 않습니다.
아래의 2번, 3번 항목처럼 하시면 100% 해결이 됩니다.
2번처럼 했을 때에도 안된다면, 3번 과정을 거치시면 됩니다.
2. 카톡에 임시저장되어 있는 사진, 동영상을 삭제
카톡의 임시파일들을 삭제해 보겠습니다.
3. 카톡에 임시저장되어 있는 사진, 동영상을 삭제
위의 2번 과정대로 했는데도 안되는 스마트폰이 있어요. 그럴 땐 아래처럼 해보세요.
삼성폰의 경우는 '내파일', LG폰의 경우는 '파일관리자'를 열어보세요.
내부저장소(내부저장공간)를 선택하고, Android폴더를 클릭하여 data폴더로 들어가서
com.kakao.talk폴더를 찾아냅니다. 클릭한 후 contents폴더를 삭제합니다.
간혹 일부 보급형 폰에서는 data폴더로 들어갈 수 없는 경우가 있어요. 그런 경우에는 usb케이블을 통해서 PC에서 들어가보면, 접근할 수 있어요.
contents폴더를 삭제시 이전에 카톡으로 왔던 사진이나 동영상을 못보게 됩니다(단, 만약 다운로드 한 경우나 로딩을 한 경우의 사진, 동영상은 다행히도 사라지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삭제되는 게 더 많기 때문에 감안하셔야 합니다).
그러니 삭제하기 전에 꼭 필요한 동영상이나 사진을 카톡으로 들어가서 다운로드 받은 후에 contents폴더를 삭제합니다.
카메라로 사진을 찍으면 영상이 저장되는 공간을 SD카드로 저장되게 하여 내부저장소 공간을 확보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그리고 사용하지 않는 어플은 과감하게 삭제하시면 더 많은 공간을 확보할 수 있게 되겠죠~
댓글은 내던지듯 달지 마시고, 부디 정성스럽게 달아주세요. 보완할 거 있다면, 최대한 보완할게요~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