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쿠압력밥솥, 쿠첸압력밥솥 밥냄새가 심하게 나요.
압력뚜껑, 압력패킹, 물받이 수시로 닦아주기
자동세척방법
스팀캠 청소방법
압력패킹 교환은 최후의 보루로 시도하기
압력밭솥을 구매한지 6개월정도밖에 안됐는데 냄새가 심하게 나는 경우가 있어요. 냄새가 나기전에 미리미리 청소를 잘해준다면, 냄새없이 쭈우욱 오래오래 사용할 수 있어요. 하지만, 귀찮다고 그렇게 안하게 돼죠~
참고로 보온은 12시간이내가 적당하다고 합니다. 다들 20시간 넘어가는 분들 많으시죠~? ㅎㅎ
우리 가정에서는 겨울철에 바닥난방을 보통 하지요? 근데 하필 쌀을 방바닥에 보관하고 있어요. 그럼 쌀이 햅쌀이었던 쌀도 금방 말라버려요. 마치 오래된 묵은 쌀처럼요. 윤기가 적은 쌀이 됩니다. 그럼 제 아무리 비싼 압력밥솥으로 하더라도 그 밥은 찰지지 않아 맛이 없어집니다. 겨울철에는 필히 바닥이 아닌 그 무언가의 위에 쌀을 보관하셔야 해요.
이제 고무패킹 교환주기 먼저 가볍게 짚어보시지요.
무조건 고무패킹을 교환해야 하는 경우
1. 오래된 쌀이 아닌데도 불구하고 밥솥메뉴에서 찰진 밥을 선택해도 찰지지 않을 때는 바로 교환하세요~교환시기가 이미 지난거에요.
2. 옆으로 김이 샐때는 당연히 바로 고무패킹을 교환해 주셔야 해요.
여기서 잠깐!!! 짚고 넘어가 볼께요.
환절기 즉, 겨울에서 봄, 여름에서 차가운 가을로 넘어오는 시점 등엔 어김없이 왠만한 압력밭솥으로 한 밥은 누렇게 변하거나 냄새가 나게 됩니다. 이럴 때는 청소하기 이전에 보온온도부터 변경하시면 문제가 해결되는 경우가 많아요. 온도변경방법은 아래에 쭈우욱 기록한 글을 확인해 주세요. 온도조절 후에는 밥솥이 식은 후에 되도록 청소까지 해주면 좋겠죠~
압력밥솥에서 냄새가 많이 날 경우에는 여러가지를 시도해 볼 필요성이 있어요. 우선 압력고무패킹 교체로 해결을 하려하지 마시고 증기구, 압력뚜껑, 물받이, 압력패킹 청소와 더불어 보온온도조절로 해결하시기 바랍니다. 압력패킹으로만 해결하려하면, 2~3개월마다 패킹을 교체해야 해요. 그럼 비용부담이 커지게 되겠죠~
(참고로 통상적인 교환주기는 대략6개월이에요. 저의 경우는 청소를 수시로 하면서 사용하기 때문에 10개월이상 문제없이 버텨주네요.)
그렇다면, 고무패킹교환은 언제해야 할까요? 밥을 하는데 옆으로 김이 새거나 물이 넘쳐요. 밥을 했는데 밥이 물기가 거의없이 말라있는것처럼 찰기가 없을 때가 있어요. 그럼 바꿀때가 지난거니 바로 바꿔주셔야 합니다~만약 교환했는데도 물이 옆으로 새고 김이 새요. 고무패킹을 제대로 안착시키지 않았을때 그럴 수 있어요. 재장착해보세요~고무패킹교환하기 전에 꼭 장착된 사진을 찍어놓으시고, 패킹을 빼서 새걸로 교체를 하세요. 안그러면 이게 "거기서 나왔나"싶을 정도로 끼우는 게 쉽지가 않아요.
압력뚜껑, 압력패킹, 물받이 수시로 청소해주기
냄새가 나기 전에 미연에 방지하는 방법은 수시로 청소를 해주셔야 하는 것이지요. 귀찮다고 대충 사용하면 냄새뿐만아니라 수명이 짧아질 수도 있겠죠~
청소시에는 전원을 끈 후 밥솥이 충분히 식은 후에 청소하고, 물을 짠 젖은 행주로 압력패킹을 수시로 닦아줍니다. 닦을 때 절대로 빼지 마시고, 장착된 상태에서 행주를 따스한 물에 적셔 물을 짠 후 닦아주시면 됩니다.
물받이는 밥이 완성된 후나 보온시 물이 고이니 마르기전에 깨끗이 세척해주셔야 합니다.
자동세척해주기
이제 자동세척을 해주는 거에요. 물을 넣어주고, 자동세척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세척시 이물질을 제거하여 냄새를 없애주고 세균발생을 억제할 수 있다고 하네요.
자동세척시 넣어야 하는 물높이는 내솥안에 표기가 되어있어요. 잡곡,현미,백미 물높이 적혀있는 곳에 자동세척 물높이도 적혀있어요. 만약 표기가 되어 있지 않다면, 백미 물눈금 2로 잡아주면 돼요.
보온온도 조절
쉰 냄새가 많이 나고 물이 많이 맺히는 경우 보온온도를 2~3도 높여주세요.
밥 색깔이 심하게 누렇고 밥이 마르면서 쾌쾌한 냄새가 날 경우 보온온도를 2~3도 낮춰주세요.
기기모델마다 보온온도조절방법이 다르니 잘 보시고 참고해 주시기 바래요~
쿠첸 보온 온도조절방법
1. 다이얼을 돌려 설정을 선택하고 취사/확인버튼을 누르세요.
2. 다이얼을 돌려 보온온도를 선택하고 취사/확인버튼을 누르세요.
3. 다이얼을 돌려 증상에 따라 보온온도를 2~3도 높여주거나 낮춰주세요.
3. 취사/확인버튼을 누르세요.
1. 메뉴/설정버튼을 3초동안 눌러 설정모드로 진입한 후 메뉴/설정 버튼을 연속해서 두번 누르세요.
2. 예약/시 버튼(또는 자동세척/분 버튼)으로 원하는 보온온도를 설정하세요.
3. 취사/확인버튼을 누르세요.
그후 필요에 따라 가열량도 조절해 주세요. 조절하지 않더라도 보온온도조절만으로도 효과를 볼 수 있었어요.
뚜껑에 물맺힘이 많은 경우 가열량을 1~5로 사이로 선택해 주세요.
내솥테두리에 밥퍼짐이 심하거나 쉰냄새가 날 경우 가열량을 -2~-1로 선택해 주세요.
쿠첸 보온 온도조절방법(오래된 모델)
밥이 차갑거나 쉰냄새가 발생시 보온온도를 2~3도 높여주세요.
밥이 누렇게 변하면 온도를 2~3도를 낮춰주세요. 라고 되어있네요.
오래된 보급형 쿠첸밥솥 보온온도조절방법
설정버튼을 누르면, 보온온도를 조절할 수가 있어요.
1. 대기상태에서 설정버튼(취소버튼을 누르면 대기상태가 됩니다.)을 1회 누르면 보온온도 조절모드로 진입합니다.
2. 시, 분 버튼을 눌러 원하는 보온온도를 설정합니다.
3. 보온/재가열 버튼을 누르거나 버튼 입력없이 15초가 지나면 보온온도가 저장됩니다.
물론 설명서대로라면 재가열온도까지 변경하라 하지만, 저는 그렇게 안해도 해결할 수 있었어요.
필요시 재가열 온도도 시도해보세요~
쿠첸 또 다른 모델의 보온온도조절방법
보온 온도 조절방법은 기기마다 많이 달라요~
1. 안심보온/재가열버튼을 5초이상 누르면 경고음이 1회 발생하며, 보온 온도조절모드에 진입합니다.
2. 시/불림 버튼을 눌러 보온 온도를 높이거나 "분/가열" 버튼을 눌러 온도를 낮춰줍니다.
3. 압력취사/쾌속취사 버튼을 누르거나, 버튼을 누르지 않으면 7초후 자동으로 설정한 보온온도로 저장됩니다.
이렇게만 조정하면, 그 비싼 고무패킹(대략 1만원 내외)을 몇달만에 수시로 교체할 필요성이 없어지게 됩니다.
쿠쿠압력밥솥 보온온도조절방법
청소도 자주하고 세척도 했는데 냄새가 나고 물이 맺히거나 색깔이 변하는 경우는 보온온도를 조절해 주셔야 합니다.
1. 보온 중에 모드버튼을 1회 누르거나 대기상태에서 모드버튼을 3회 눌러주세요.
2. 보온온도 설정모드가 되었다면, 메뉴선택의 좌측버튼<을 눌러 온도를 내리거나 우측버튼>을 눌러 온도를 높여주세요.
3. 원하는 온도로 조절 후 확인버튼을 누르면 설정이 완료됩니다.(취소버튼을 누르거나 입력없이 7초가 경과하면 기능이 취소되고 대기상태로 되돌아갑니다. 그러니 꼭 온도 조절 후에 설정버튼을 한번 눌러 완료해주세요.)
쿠첸밥솥과는 다르게 쿠쿠밥솥은 입력없이 7초경과시 이전 온도로 되돌아갑니다. 쿠첸밥솥은 온도조절 후 7초경과시 그 온도로 설정이 됩니다~
1. 보온 중에 설정버튼을 1회 누르거나 대기상태에서 설정버튼을 4회눌러주세요.
2. 보온온도 설정모드가 되었다면, 좌측버튼<을 눌러 온도를 내리거나 우측버튼>을 눌러 온도를 높여주세요.
3. 설정버튼을 누르면 설정이 완료됩니다.(취소버튼을 누르거나 입력없이 7초 경과시 대기상태로 돌아갑니다.)
쿠쿠밭솝 오래된 모델의 경우는 보온중에 모드버튼을 1회 누르거나 대기상태에서 모드버튼을 3회 누릅니다.
표시부가 "보온온도설정모드입니다. 선택버튼으로 보온온도를 조절한 후 확인 버튼을 눌러주세요"하는 음성과 함께 현재 보온온도가 표시됩니다(모드버튼을 초기에 누를시 1초이상 눌러야 진입가능합니다).
메뉴/선택 버튼이 점멸하고 확인, 취소, 모드버튼이 켜집니다.
(보온 중 모드버튼1회눌러 보온온도 설정모드 진입시 모드버튼은 꺼집니다.)
온도를 올릴 시에는 메뉴/선택> 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온도를 내릴 시에는 <메뉴/선택 을 누르시면 됩니다.
원하는 온도를 설정한 후 확인버튼을 누르면 설정된 온도가 "보온온도 설정이 완료되었습니다."하는 음성과 함께 자동으로 입력됩니다.(취소 버튼을 누르거나 입력없이 7초가 경과하면 기능이 취소되고, 저장이 되지 않고, 대기상태로 돌아갑니다.)
더 오래된 모델같은 경우는 아예 보온온도조절 기능자체가 없어요. 그러니 그 기능이 없는 기기는 저렴하다고 구입하시면 손해일 수 있어요. 아직도 생산이 되고 있는 제품도 있어요.
이런 모델의 경우는 자동세척기능만 지원하고 있어서 밥에 냄새가 심해지면, 고무패킹을 교환하더라도 효과를 볼 수는 없어요. 그래서 식혜나 해주는 기기로 전락하고 말죠....아니 최고의 음식인 식혜 전용기기로 변모하겠죠~
스팀캡 청소방법
참고로 압력 노즐과 스팀캡 청소방법 설명서를 올리며 이 글을 마치겠습니다.
댓글은 내던지듯 달지 마시고, 부디 정성스럽게 달아주세요. 보완할 거 있다면, 최대한 보완할게요~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