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rmin Virb Edit사용법
XOSS G+ 속도계의 G-metrix fit파일 불러와 동영상에 표시하기
속도계 데이터를 동영상에 입히기
속도계에 대한 포스팅은 아래링크를 참조해 주세요.
제일 먼저 속도계에서 fit파일 등을 어플을 통해 추출해줘야 겠죠. 구글드라이브에 저장도 가능해요. 드라이브에 있는 fit파일을 다운로드 받으면 되는데 구글드라이브에서 그대로 받게 되면, fit파일로 저장이 안되니 '다른이름으로 저장'을 눌러 확장자를 fit로 변경해 준 후 저장해 주면, fit파일로 정상적으로 저장이 됩니다.
이제 fit파일이 준비가 되었으니 최상단의 '비디오 생성'버튼을 누르고, 비디오이름을 대충 적어주고, '비디오생성'버튼을 눌러줍니다.
'클립 및 사진 가져오기'를 클릭해 주세요.
가민 속도계를 가지고 계신 경우에는 아이콘 중에서 선택해 주면 되고요.
그게 아닌 타 회사의 속도계를 가지고 계시거나, PC에서 자료를 가져 오시려면, '기타 항목가져오기'를 클릭해 주세요.
속도 등의 데이터를 입히고자 하는 동영상 파일을 불러와 줍니다.
'기타 항목 가져오기'창에서 '가져오기만'을 클릭해 주세요.
최적화가 완료되면 '확인'을 눌러 동영상을 불러와 줍니다.
불러온 동영상을 드래그 하여 하단의 편집창에 추가해 줍니다.
그후에 작업속도를 빠르게 하기 위해 고속(HD 720P)를 선택해 줍니다.
만약 전체(HD 1080P)를 선택하면, 컴퓨터 사양에 따라 버벅대는 영상 마저도 그대로 저장이 되니 꼭 변경해 주셔야 해요.
왼쪽하단의 확대/축소 버튼을 드래그 하여 영상의 길이를 늘려 편집이 쉽게 해 줍니다.
영상을 제대로 불러왔으니 이제 fit파일(속도, 고도 등의 데이터가 저장된 파일)을 불러와 줘야겠죠~
G-Metrix -> G-Metrix -> G-Metrix 가져오기를 클릭해 주세요.
이제 속도계에서 추출한 GPX 또는 fit파일을 불러와 줍니다.
가민 속도계가 있는 경우는 장치를 선택하면 되고, 타 속도계인 경우나, PC에 있는 파일을 불러와 주려면, '내 컴퓨터에'를 눌러 찾아보기를 통해 fit파일을 불러와 줍니다.
fit파일이 정상적으로 오른쪽창에도 보이면, '이 로그사용'을 클릭해 줍니다.
간혹 이전에 불러온 파일로그가 보이는 경우도 있으니 그런 경우는 다시 제대로 불러와 주세요.
이제 위의 화면처럼 불러왔으니 움직이기 시작한(운동시작한) 시작점과 지도상의 시작지점을 일치시켜 줘야 합니다.
위의 화면을 보시면 '활동시작 시간'이라는 메뉴가 있는데요. 저의 경우는 전혀 필요없는 메뉴였습니다.
그저 'G-Metrix동기화'메뉴만으로도 동영상에 정확히 속도와 좌표, 시간, 거리 등을 입력할 수 있었습니다.
'G-Metrix동기화'를 클릭해 주세요~
1단계에서 동영상이 시작되는 지점으로 드래그하여 멈춰줍니다.
처음에는 이게 너무 이해가 안되었어요. 어떻게 맞춰주지? 계속 실패를 반복했어요.ㅠㅠ
근데 맞추는 방법은 의외로 간단했어요.
예를 들어 속도계에서 GPS가 정확히 잡혔을 때 삐빅 소리가 나니 그때부터 움직이면 됩니다.
즉, 운동을 하시든지 속도계가 장착된 장비를 그때부터 움직이면 되는 거에요.
여기서 잠깐! 액션캠은 운동전에 미리 녹화버튼을 눌러주세요.
저의 경우는 RC카, RC보트가 장비였지만, 자전거나 손으로 들고 운동을 하실 수도 있으니 상황에 맞게 하면 되겠죠.
자! RC카가 멈춰있다가 움직이는 지점을 파악합니다. 그럼 움직이기 직전의 프레임만 정확히 잡아주면 되겠죠.
그 지점에 마우스를 드래그 하여 놓아줍니다. 물론 1단계에서 말이죠~
1단계가 끝났으니 이제 2단계의 지점을 선택해 주셔야 합니다.
지도의 +버튼을 눌러 지도를 확대하여 출발움직임이 있는 바로 직전의 지점으로 빨간점을 드래그하여 위치를 이동해 줍니다.
1단계의 플레이버튼을 눌러 빨간점이 이동하기 직전의 지점을 확인하면 됩니다.
만약 2단계에서 빨간점을 옮겨 줬더니 1단계 지점이 바뀌어 버렸다면, 1단계만 다시 아까의 그 지점으로 이동해 주면 됩니다.
그리고 '완료'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그후에는 템플릿, 게이지 등의 자료를 영상에 보이게 해주면 되겠죠~
템플릿 종류가 많으니 이것저것 클릭해 보시고 맘에 드는 것으로 선택해 주면 됩니다.
'게이지'를 눌러 여러가지 데이터 유형을 영상에 입혀 줍니다.
여러 데이터를 선택해 줬다면, '내보내기'버튼을 눌러 저장을 해주면 돼요~
해상도는 원본이 4K였다면, 4K로 저장이 가능합니다.
대상품질은 최대, 높음 등으로 선택해 주세요.
그리고 내보내기 위치를 정해 준 후 '내보내기'버튼을 클릭해 줍니다.
그러면 비로소 동영상 파일로 저장이 됩니다.
위의 사진처럼 속도, 좌표, 날짜, 시간, 운동거리 등을 동영상에 입혀 줄 수 있어요.
최대한 쉽게 설명드리고자 노력해 봤는데 어떠셨어요?
이제 저는 운동할 때 기본적으로 속도계를 가지고 다니는 습관이 생겼어요.
제가 움직였던 경로를 그대로 보여주니 보는 재미가 쏠쏠하더군요.
댓글은 내던지듯 달지 마시고, 부디 정성스럽게 달아주세요. 보완할 거 있다면, 최대한 보완할게요~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