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10 Home을 윈도우10 PRO버전으로 업그레이드
EFS지원안되는 Home버전을 Pro버전으로 업데이트하기
데이터 보호를 위한 내용을 암호화
Wise Folder Hider를 이용해서 간편하게 폴더, 파일 암호넣기
윈도우10 Home버전의 경우는 꽤 많은 기능이 비활성화 되어 있어요.
예를 들어 Bitlocker이용한 암호화를 지원하지 않고, 폴더나 파일의 데이터 보호를 위해 내용을 암호화할 수 있는 기능을 지원하지 않아요. 그래서 PRO버전이 꼭 필요할 때가 종종 있지요.
제어판 - 네트워크 및 공유센터 - 어댑터 설정변경
또는
설정 - 네트워크 및 인터넷 - 어댑터 옵션변경을 눌러줍니다.
위의 화면이 나오면, 인터넷 연결을 끊어주세요. 사용안함으로 해주시면 됩니다.
VK7JG-NPHTM-C97JM-9MPGT-3V66T
시작을 눌러 업데이트 해 줍니다.
업그레이드가 정상적으로 진행되고 있네요.
업그레이드가 정상적으로 진행되었더라도 정품인증 쪽으로 가보면, 에디션활성화 윈도우 정품인증을 받지 않았습니다.라는 메시지가 보일 거에요. 이때에는 실제 PRO버전의 시리얼을 입력해 줘야 해요.
여기에서 도스 명령프롬프트로 들어가서 slmgr 또는 KMS Auto를 통한 정품인증을 해도 되지만, 불법의 소지가 있기 때문에 그냥 저렴한 가격에 CD키를 구매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위메프 등에서 정품CD키를 대략 3500원에 구매할 수 있어요.
왜 이렇게 싸냐구요?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개발도상국의 윈도우 보급활성화를 위해 CD키를 풀었어요. 그래서 저렴한 거에요. 문제가 있는 CD키는 아니니 걱정 안하셔도 돼요.
인터넷을 연결 후 제품키를 입력해 줍니다.
정품키를 구매하셨다면, 아까처럼 제품키 변경을 통해 다시 업데이트 해 줍니다.
그럼 맘편하게 윈도우를 사용할 수 있어요. 괜히 불법의 소지가 있는 방법보다는 평생 맘편하게 시리얼넘버를 구매하셔서 사용하시면 되겠네요.
이제 윈도우10 Home버전에서 되지 않는 기능 중 폴더나 파일의 데이터 보호를 위해 내용을 암호화를 할 수 있게 pro버전으로 바꿨으니 해봐야 겠지요.
윈도우10 홈버전에서는 위의 사진처럼 기능이 비활성화 되어 있네요.
윈도우10 프로버전으로 바꿨더니 이렇게 데이터 보호를 위해 내용을 암호화하는 기능이 활성화 되었어요.
위의 방법으로 데이터를 암호화하게 되면, 마이크로 소프트 계정으로 로그인하지 않는 이상 폴더나 파일을 볼 수 없어요.
하지만, 이런 경우도 있겠지요. 마소계정으로 처음부터 로그인하지 않고도 들어갈 수 있는 컴퓨터가 있겠지요.
이 경우 위의 방법으로 암호화 하더라도 해당 컴에서는 누구나 다 볼 수가 있다는 단점이 있어요. 주의하셔야 해요. 폴더의 하위폴더까지 포함하여 암호화하려면, 시간이 좀 걸릴 수 있어요.
이밖에도 홈버전에서는 활용할 수 없는 Bitlocker기능도 있는데 잘 활용하시면 매우 안전한 암호화가 가능하겠네요.
https://www.springeye1.com/2023/09/186.html
참고로 무료로 배포되고 있는 폴더, 파일 감추는 프로그램도 유용하게 활용해 보세요.
https://www.wisecleaner.com/wise-folder-hider.html
이쪽에서 다운로드 받아 설치해 주시면 됩니다.
하드드라이브에서는 모두 다 가능한 메뉴입니다.
다만, USB외장하드의 경우는 파일 또는 폴더만 따로 암호화할 수는 없어요. 통째로 외장하드를 암호화하게 됩니다.
비밀번호를 입력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암호화하는데 시간이 전혀 걸리지 않아요.
USB외장하드를 암호화해보니 위의 화면처럼 폴더가 비어있다고 나오네요.
Wise Folder Hider프로그램은 폴더를 안보이게 감춰줘요. 이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지 않는 컴퓨터에서 열어보면, 절대로 열리지 않습니다. 꼭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어야만, 다른 컴에서도 열거나 감출 수 있어요.
이제 폴더를 보이게 해봐야겠죠. Unhide를 눌러 주세요.
암호를 입력해 주면 파일이나 폴더가 보이게 됩니다.
윈도우의 기본기능을 사용하거나 프로그램을 사용하거나 모두 유용한 기능 중 하나이니 잘 활용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댓글은 내던지듯 달지 마시고, 부디 정성스럽게 달아주세요. 보완할 거 있다면, 최대한 보완할게요~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