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K Networks 스마트 S플러그 HK네트웍스 플러그
ORVIBO Home어플로 다시 날개를 달다.
이 물건은 어디에 쓰는 물건인고? 어디에 쓸까?
구글Home 연동 가능~
2017년에 나왔던 스마트 S플러그가 2024년 완벽해진 구글HOME IT세상으로 인해 빛을 발하게 되었당!!!
이 제품이 나왔던 시점에 IOT플러그라고 해서 KT나 LG 유플러스에서 한달에 만원이상하는 월사용료를 받아먹던 시절이 있었어요. 이 제품이 나오고 나서 완전 거의 획기적이었지요. 월 이용료가 한푼도 들지 않았으니 말이죠.
그래서 저는 이 제품이 나왔을 때 일단 무조건 샀었어요. 와이파이가 되는 상황이라면, 밖에서도 전원을 켜고 끌 수 있었기 때문이지요. 근데 구입한 이후로 제대로 사용을 해본 적이 없었어요. 고작해 봐야 전원을 켜고 끄는 용도로 밖에 사용할 수 없었기 때문이지요.
이 제품을 샀던 이유는 TV, 보일러라든지 전자제품을 끄고 켤때 사용하려 했으나, 예를 들어 TV의 전원을 끈 후 다시 켜면 그냥 티비의 파워만 켜지는 단순히 전기만 인가된 상태이다보니 티비가 작동까지는 되지 않는 거에요. 그러다보니 제가 생각했던 용도와는 전혀 무관한 제품이었던 것이었죠. 그때에는 CCTV는 생각도 못했어요. CCTV는 전원을 인가만 해주면 당연히 작동이 되는데, 기타 전자제품 등은 그렇지 않더군요. 전원버튼을 따로 눌러줘야 하니 말이죠.
게다가 구입했던 시점엔 IT세상이 좀 뭐랄까? 스마트폰과의 완벽하지 못한 허술함 때문에 큰 의미가 없었던 것이었어요. 그러나 2023년부터 나온 스마트폰과 해당 IT어플들을 다뤄보면, IT세상을 그야말로 최대치로 즐길 수 있게 만들어 주게 됩니다.
그래서 쭈우욱 사용하지 않고 있다가 2023년부터 제대로 다시 사용하게 된 스마트 플러그입니다. 이 제품을 언제 어떻게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지는 사용자의 몫입니다.
저의 사용처를 천천히 기록하도록 해보겠습니다.
그러기 전에 이미 사라져 버린 HK네트웍스(주)의 S플러그에 대해 얘기를 해봐야 겠군요.
출시되었던 시점에는 HKnetworks어플을 설치한 후 회원가입하고 기기를 추가하여 사용할 수 있었죠. 근데 이 제품을 만든? 아니 정확히 말하자면, 중국에서 그대로 수입해서 제품에 HK networks로 포장하여 판매했던 판매사인 HK네트웍스(주)는 안타깝지만 문을 닫고 말았습니다.
이 회사의 폐업이유는 서버운영비와 어플관리 등을 하다보니 관리인원문제만으로도 수많은 적자가 누적되어 그랬다고 하더군요.
2024년 지금 와서 생각해보니 중국에서 모든 IT가 시작된다 해도 과언이 아니었더군요. 우리나라에선 이런 장치들에 진심이지 않았어요. 만드는 수고대신 그냥 직수입해서 KC인증받고 마치 해당 회사에서 만든 양 판매하는 제품이 2024년 현재에도 매우 많습니다. 그래서 이미 우리들은 알리익스프레스를 시작했던 것이죠. 알리익스프레스에 있는 제품이 우리나라에선 대부분 세배 이상의 가격으로 판매되고 있더군요. 기술개발에는 진심없이 그저 똑같은 제품을 수입해서 인증만 받고 한국 회사의 이름을 찍어 판매만 하는 회사들이 엄청 많다는 걸 알게 되었네요. 기술개발 없이 이런 식으로 가다 간 중국의 IT식민지가 될 수도 있을 것 같다는 두려운 생각도 드네요. 부디 우리나라도 이런 기기들을 직접 개발하고 만들어 줬으면 하네요.
HK네트웍스사가 문을 닫아 버려서 HKnetworks어플을 제대로 사용할 수 없게 되었죠.
회사 문을 닫기전에 아래 안내 공지를 해 주더군요.
어플은 이제 중국의 ORVIBO사의 ORVIBO Home어플 또는 HomeMate를 사용해야만 합니다.다음에는 스마트폰에서 와이파이로 검색된 장치 HomeMate를 눌러 연결해 주세요.
https://www.springeye1.com/2023/09/655.html
HK네트워크사는 폐업 후에도 매우 양심적인 행보를 하였어요. 공지사항 보시고 글 마무리 할께요.
2022년 6월에 공지로 올라 온 글이에요.
2016년, IoT가 좋아서 50대 중반의 나이에 IoT회사인 HK네트워스를 창업하였습니다.
2017년, OEM/ODM으로 여러 IoT 디바이스들을 출시하고, 2018년에는 HK네트웍스 자체 앱과 서버를 통해 사용 가능한 e플러그를 출시하였습니다.
그러나 그동안 경험해보지 않은 새로운 사업 영역을 개척하는 과정의 노력과 비용과 시간은 저 개인에게도, 10여명 직원들에게도 감당하기 어려운 영역이었습니다. HK네트웍스 창업 이후 매년 거듭된 적자로 2019년 말, 적자액이 수 십억원에 달했습니다.
디바이스/앱/서버 개발 및 관리, 타 플랫폼과의 연동까지 IoT 브랜드의 필수 서비스를 제대로 안정적으로 제공하기 위해서는 최소 100인의 개발 인력이 투입되어야 함을 절감하며, 2019년 12월, HK네트웍스의 모든 사업을 중단하게 되었습니다.
판매 중단 후에도 기존 디바이스 보유 고객들의 제품 사용에 문제가 없도록 1년 이상의 기간동안 앱과 서버에 대해 유지 및 보수를 진행했으나, 2021년 3월, 인력 문제로 그마저도 진행할 수 없는 상황에 맞닥뜨리게 되었습니다. 결국 서비스 종료에 대한 글을 게시하였고, 올 2022년 3월까지 1년간의 서버 유지 기간을 마지막으로 e플러그 서비스를 완전히 종료하게 되었습니다.
HK네트웍스 사업을 중단한 지 3년이 지나도 e플러그 사용자에 대한 미안한 마음을 지울 수 없었습니다.
그 동안의 죄송한 마음과 함께, e플러그는 전량 환불 조치를 진행함을 말씀드립니다.
HK네트웍스 e플러그 환불 신청서 : https://forms.gle/LBeZxM57C7KJwDzu5
위 링크를 통해 2022년 금일부터 7월 말일(7/31)까지 한달 간 구매내역과 환불받으실 계좌 정보를 받아, 구매자와 환불금액 입금 통장명을 대조하여 8월 넷째 주(8/22~26) 한주간 순차 입금 진행될 예정입니다.
더 구체적인 환불 절차는 링크 내 설명 확인 부탁드립니다. -끝-
구지 이렇게 까지 안해도 될 듯 한데 너무 양심적인 회사네요. ORVIBO, HomeMate로 아직 구동이 잘되는데 말이죠.
서랍속 묵혀두었던 플러그를 발견하고 사용법을 찾지못해 곤란해하던 찰나 블로그 글이 큰 도움되어 감사의 인사를 남깁니다. 감사합니다!
답글삭제이렇게 댓글까지 작성해 주시고 읽어주신 분께 감사드립니다.
삭제아무 의미없는 댓글은 삼가해 주세요. 짧더라도 정성스럽게 달아주세요. 보완할 거 있다면, 최대한 보완할게요~감사합니다.